후원 및 자원봉사

자원봉사안내

홈 > 후원 및 자원봉사 > 자원봉사안내

자원봉사의 의미

자원봉사는 '스스로 원해서 받들고 섬기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자원봉사활동의 정신을 볼런터리즘이라 하는데, 이 말의 본래 의미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유의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원봉사란 인간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이 누구의 강요를 받아서가 아니라 자기 스스로 결정해서 남을 위해 또한 내가 사는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해 자신의 정신적, 육체적 자원을 바탕으로 어떤 계획을 가지고 대가를 바라지 않으면서 일정한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무보수로 행하는 활동입니다.

자원봉사자 자세 및 준수 사항

    1. 자원봉사자가 꼭 지켜야 할 일
  1. ① 쉽게 생각하고 시작했다가 힘들고 어렵거나 혹은 나에게 필요하지 않다고 하여, 쉽게 그만두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자기가 맡은 일은 끝까지 책임을 다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2. ② 만약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에는 봉사활동 전에 미리 알려 주어야 합니다.
  3. ③ 봉사활동을 하면서 알게 된 업무의 내용이나 기타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다니면 안 됩니다.
  4. ④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봉사활동 담당 지도교사에게 상담합니다.
  5. ⑤ 봉사활동 기관에서 자원봉사자를 위해 교육을 하거나 모임을 가지면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
    2. 봉사활동 장소에서 지켜야 할 일
  1. ① 단정하고 간편하며 활동하기 편한 옷차림을 해야 합니다.
  2. ② 봉사활동 장소를 깨끗이 사용하고 공공시설을 아껴야 합니다.
  3. ③ 봉사활동 지도자의 지시를 따라야 하고 활동 중에 혹시 사고가 난다든가 위험한 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활동 담당 선생님이나 봉사활동 지도자에게 즉시 신고합니다.
  4. ④ 장애인을 위한 봉사활동을 하는 경우에는 장애인에 대한 선입견을 버려야 합니다.

자원봉사 활동분야 및 모집안내

1. 전문봉사
  - 사회적응운동 프로그램 보조교사 (월~금 협의 후 결정, 각 1명)
  - 사회성증진반 프로그램 보조교사 (월~금 협의 후 결정, 각 1명)
2. 활동시간: 14시~18시, 협의가능 (일일 4시간 이상)
3. 봉사활동은 4회 이상 가능하셔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중학생은 봉사활동이 불가하며, 고등학생은 방학기간에만 가능합니다.
5. 문의: 이정순 사회복지사(☏448-3302)